개혁자 루터라든가.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을 따라 한 위대한 인물이 세상에 햇빛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칼빈이었다.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제랄코반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2세 때 아버지의 영향력에 의해 노용 대
개혁자 루터라든가.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을 따라 한 위대한 인물이 세상에 햇빛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칼빈이었다.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제랄코반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2세 때 아버지의 영향력에 의해 노용 대
Ⅰ. 들어가는 말
프린스톤 신학교는 1929년 신학교 이사회의 재편성과 더불어 1812년 신학교 설립 이래로 표방해 온 역사적 개혁신학, 정통칼빈주의의 신학을 포기하고 그 시대의 사상적 흐름이었던 종교다원주의를 신학교의 나아갈 방향으로 설정했다. 그래서 1929년 이후 종교 다원주의를 수용한 프린
칼빈은 몽떼규대학으로 전학하였다. 이 대학의 학장 쟝 스탕동은 고대 수도원의 영향을 받아 몽떼규대학을 교육하는 수도원, 종교적인 대학, ꡒ엄격한 규율 밑에서 사제와 개혁적인 수사가 될 준비를 하는 가난한 성직자의 공동체ꡓ로 만드는 일에 착수했다. 즉 이 학교는 장차 신학도가 되기에
신학은 기독교의 본질적인 교리들을 지키고자 하는 신학자의 자세 또는 마음가짐에 역점을 두는 개념이기 때문에 상세히 고찰하여 그 사상의 내용은 다양성을 띨 수가 있다.
우리 신학계의 일부에서는 보수신학 또는 보수주의 신학을 개혁신학 또는 성경적 칼빈주의신학과 마치 반대되며 대결하
개혁자들은 그리스도 중심으로 교회론을 이끌어 나갔던 것이다. 특별히 루터와 칼빈은 종교 개혁의 선두 주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애비스(PaulD.L.Avis)는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에 있어서 교회 라는 저작에서 루터와 칼빈을다
개혁지들의 벽에 서 있는 거대한 칼빈의 조상에 암시되어 있다는 것이다.
Ⅱ. 칼빈주의의 정의와 특징
1. 칼빈주의의 정의
칼빈주의란 루터파와는 구별되는 개혁파라고 하는 프로테스탄트 교회파의 신앙고백들과 교리문답들에 본질적으로 나타나 있는 신학적 신념의 체계를 가리킨다. 또한 칼
신학에 근거한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이며,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서는 그러한 주제에 대한 논의들이다.
1) 현대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위르겐 몰트만은 1965년 희망의 신
신학에 근거한 교회론은 한국의 전통적인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이며,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서는 그러한 주제에 대한 논의들이다.
1) 현대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위르겐 몰트만은 1965년 희망의
사상은 스위스뿐만 아니라 유럽 각지에 파급되어 독일 ·네덜란드 및 기타 국가의 개혁파, 프랑스의 위그노파, 스코틀랜드의 장로파, 잉글랜드의 퓨리턴 제파(장로파 ·독립파 ·뱁티스트파 등)를 탄생시켰다. 또 이러한 칼빈주의의 전개 속에서 신학적인 발전과 변모를 볼 수 있는데, 그 주요한 것으로